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딥 페이크 영상 대책 시급하다:오산일보

오산일보

딥 페이크 영상 대책 시급하다

이서인 기자 | 기사입력 2024/02/26 [10:19]

딥 페이크 영상 대책 시급하다

이서인 기자 | 입력 : 2024/02/26 [10:19]
본문이미지

▲ 장석영 회장 전)서울신문 사회부장,국장,본부장,논설위원, 명지대외래교수,행정학박사,한국문인협회 회원,현)대한언론인회 회장 한국문학신문 대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모두 사력을 다해 선거전에 임하고 있다. 선거 캠페인은 총칼만 안 들었지 이기기 위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는 전쟁이 돼 버린 것 같다.

 

캠페인(campaign)이란 용어는 원래 전투 또는 전쟁터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선거라는 전쟁에서는 주로 미디어가 주요 무기로 사용된다. 미디어는 상대방을 비방하기 위한 허위정보를 전달하는데 이용된다.

 

우리는 그동안 몇 차례의 선거에서 미디어를 이용해 가짜뉴스를 정치적 목적으로 생산. 보급하는 사례들을 수없이 목격했다. 그 과정에서 조작된 가짜뉴스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가도 체감했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챗 GPT를 이용해 만들어내는 가짜뉴스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조작된 딥 페이크(deep fake) 영상이다. 특히 딥 페이크 영상은 전문가들조차 판별하기 힘들 정도로 정교하게 합성하거나 조작되고 있다.

 

비근한 예가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과 음성. 영상 등을 조작해 만든 가짜 영상물이거기에 해당된다. 윤 대통령의 사진과 음성. 영상 등을 조작해 만든 가짜 영상은 46초가량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양심고백’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이 영상 속에 등장하는 ‘가짜’ 윤 대통령은 “무능하고 부패한 윤석열 정부는 특권과 반칙, 부정과 부패를 일삼았다”는 등 말도 안 되는 내용으로 만들어졌다.

 

이것만 봐도 정치적 사활(死活)이 걸린 선거전에서 딥 페이크 영상이 창궐하게 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실제로 선관위는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6일까지 딥 페이크를 활용한 선거운동으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게시물이 129건이나 된다고 발표했다.

 

AI로 합성한 딥 페이크 영상은 완전히 적발. 규제하기가 어렵다. 그나마 조기에 적발해 확산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은 기술적 대응을 하는 것이다. 아마존이나 구글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AI기만적 사용방지 기술협약’을 체결하고 딥 페이크 영상이 확인되면 해당 동영상에 붉은색 라벨을 부착해 참여한 플랫폼들이 공유토록 한 것은 약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기업들은 신고가 들어오면 사후에 처리한다는 소극적 입장인 모양이다. 더욱이 일부 매체에서 사실과 다른 허위 조작 영상을 ‘풍자영상’으로 규정하거나 가상 표시가 있어 괜찮다고 보도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는 가짜뉴스를 근절해야 할 언론의 사명에도 반(反)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선거기간에 나도는 딥 페이크 영상이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선거의 특수성 때문이다. 온라인을 통해 순식간에 확산되는 딥 페이크 영상은 그 진위가 가려지기 전에 투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조기 확인과 확산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선거가 끝난 이후에 딥 페이크라는 사실이 확인되더라도 왜곡된 선거 결과를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투표일이 가까워질수록 가짜뉴스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진다. 그럼에도 완벽하게 예방. 처리할 수 있는 기술적. 법적 대응책이 마땅치 않은 상태여서 걱정 또한 많은 게 사실이다. 방송심의위원회는 이런 딥 페이크 영상에 대해서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에 따라 접속 차단을 할 수 있다. 사회 혼란을 현저히 야기할 우려가 있는 내용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가짜뉴스의 생산 공급은 단순히 선거법위반에 그치는 게 아니다. 그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반(反)민주주의 범죄다. 따라서 강력한 법적 제재가 필요하다. 정부와 사업자 그리고 이용자들은 철저한 감시와 차단. 삭제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기자 사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