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일보

[부천시] 5~9급 전직급 대상 성장·소통 워케이션 교육 ‘호응’

임은순 | 기사입력 2023/11/02 [11:06]

[부천시] 5~9급 전직급 대상 성장·소통 워케이션 교육 ‘호응’

임은순 | 입력 : 2023/11/02 [11:06]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월부터 9개월에 걸쳐 5~9급 공무원 1,242명을 대상으로  모든 직급의 성장·소통 워케이션 교육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일을 하면서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근무 형태를 의미하는 신조어다.

 

이번 워케이션은 ‘부천의 함성소리!(함께 성장하고, 소통하여 리본(REBORN))’라는 주제로, ‘소통’, ‘취향존중’, ‘조직문화개선’에 초점을 맞춰 ▲세대공감 ▲부천여정지도 작성 ▲선택형 체험 과정 ▲공직 예절 ▲팔로워십과 브릿지 소통법 등 다양한 과정으로 운영됐다.

 

특히 초개인화 시대로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선택형 체험 과정’을 함께 운영해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특화 과정으로 부천형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부천여정지도’를 기획해 실질적인 조직문화개선을 시도했다.

 

‘부천여정지도’란 하루일과 중 조직과 첫 상호 작용하는 순간부터 관계를 마무리하는 시점(출근~퇴근)까지의 주요 경험을 도식화한 것이다.

 

부천여정지도를 바탕으로 선후배 간 생각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접점을 탐색하고 개선이 가장 필요한 접점에 대해 서로에게 요청 사항과 노력 사항을 제시해 더욱 현실적인 조직문화 만들기를 위한 자료를 도출했다.

 

또한 조직문화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직급별 의견을 취합한 후 부천형 조직문화 실천(안)을 마련해 전 직원과 공유할 계획이다.

 

워케이션에 참석한 한 교육생은 “공직 가치와 조직문화, 취향을 존중하는 선택 과정의 다양한 교육 구성이 좋았다”며 “단순히 짜여진 교육을 참가하는 것이 아닌 교육생들의 선호와 참여를 유도해서 적극적이고 즐겁게 교육에 임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바쁜 일정에도 틈틈이 직접 참여해 직원과 소통 시간을 함께하면서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 이해·공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솔선수범의 자세로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공직자가 일하기 좋은 조직으로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경기도 내 교육훈련 평가에서 ‘새롭고 다양한 교육 방법 적용’ ‘체계적인 교육훈련 설계’, ‘부천여정지도, 전파 가능 사례’ 등으로 우수사례 분야에서 1위로 선정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