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일보

수원시 이재준시장,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국회 정책토론회 참석

오경희 | 기사입력 2024/10/14 [16:54]

수원시 이재준시장,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국회 정책토론회 참석

오경희 | 입력 : 2024/10/14 [16:54]



수원시 이재준시장이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했다.

 

14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특례시 국회의원들이 공동주최하고,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했으며 이재준 시장의 환영사로 시작해 주제 발표,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대표회장인 이 시장은 환영사에서 “특례시 지원 특별법에 특례시의 법적 지위와 재정 권한이 명시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여러분이 입법과정에서 논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지난 11일 행정안전부가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입법예고 했다”며 “재정 권한의 일부라도 특례시에 이양되는 내용이 특례시 지원 특별법에 담길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입법예고 한 특례시 지원 특별법은 ‘기본계획의 수립’(제6조), ‘특례시의 사무특례’(제8조 및 별표), ‘특례시에 대한 특별지원’(제10조) 등 10개 조로 구성됐다. 체계적인 지역 발전을 지원하고, 추진하기 위한 5개년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했다. 또 ‘지방분권균형발전법’ 등에 규정돼 있던 특례를 특별법으로 이관하고, 신규 특례를 규정했다. 특례시에 대한 중앙행정기관 장의 행정·재정상 지원 근거도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