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일보

[고양시] 고양시, 스마트밴드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한다

실종사고 방지 및 신속한 발견을 위한 배회감지기 지원

최문주 | 기사입력 2023/03/03 [09:01]

[고양시] 고양시, 스마트밴드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한다

실종사고 방지 및 신속한 발견을 위한 배회감지기 지원

최문주 | 입력 : 2023/03/03 [09:01]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예방하기

▲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발달장애인 배회감지기)     ©

 

위해 손목 밴드형 배회감지기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를 지원한다.

 

발달장애인은 단순 배회나 실종이 사고로 이어져 인명피해까지 이어질 수있어 긴급상황 발생시 조기 발견이 가능한 안전장치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고양시는 2021년부터 관내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에게 손목밴드형배회감지기를 지원하고 있다.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는 ▲안심존 이탈 시 알림 ▲긴급 호출 등 실시간 위치 추적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심박수나 산소포화도, 활동량(걸음 수), 수면건강상태(수면혈중 산소포화도) 등의 건강정보와 착용자의 안전을 위한 낙상감지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올해부터는 목걸이형, 신발깔창형 등 착용 액세서리를추가로 선택 가능해발달장애인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배회감지기와 2년 동안의 통신비를 지원받는다.2년이 지나면 대상자 본인이 통신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연장 사용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사업시행일 현재(2023.3.2.) 고양시에 1년이상 거주 중인 발달장애인으로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할 수 있다. 지원 예정된 기기(50대) 소진시까지 상시신청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 지원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보호 가족들이 실종사고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바란다. 앞으로도 고양시장애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생활 밀착형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