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보건소가 AI·IoT기반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인 ‘스마트 9988’을 통해 지역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스마트 9988’은 어르신 친화형 디지털 기반 건강서비스 및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 사업으로, AI·IoT를 활용해 어르신들의 자가관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업 대상자에게는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웨어러블 기기 4종(스마트 밴드, 체성분 측정기, 자동혈압계, 혈당측정기)을 보급하고, 스마트폰(스마트폰 미소지자는 AI 스피커 제공) 앱과 연동 후 매일 걷기, 혈압·혈당·체중 측정하기 등의 건강 미션을 스스로 실천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7일 ‘스마트 9988’ 참여자를 대상으로 이번 사업의 운동 집중관리 프로그램인 ‘우리 발맞춰 걸어요~’걷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스마트 9988’ 1주차 걷기 프로그램으로, ‘오늘건강’ 앱 커뮤니티 프로그램 신청자를 대상으로 왕림천 산책길 걷기 행사를 진행해 건강생활 실천을 도왔다. 2주차 프로그램은 오는 4월 14일 백운호수 데크 산책로, 3주차는 왕송호수 데크 산책로에서 4월 21일 열리며, 약 1시간 30분 소요된다.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사전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왕림천 걷기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건강체조로 재밌게 몸을 풀고 아름다운 봄의 기운을 느끼며 다 같이 걸으니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기분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희 의왕시보건소장은 “앞으로 온라인 프로그램뿐 아니라 걷기 프로그램이나 영양·운동 교육 등과 같은 오프라인 활동 비중도 늘려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9988 걷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신청은 의왕시보건소 지역보건팀(☎031-345-392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