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일보

[의정부시]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 중대 재해 NO!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안전 환경 조성

- 의정부시, 체계적인 안전보건 시스템 운영으로 맑은 물 제공 -

임은순 | 기사입력 2023/03/09 [10:55]

[의정부시]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 중대 재해 NO!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안전 환경 조성

- 의정부시, 체계적인 안전보건 시스템 운영으로 맑은 물 제공 -

임은순 | 입력 : 2023/03/09 [10:55]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맑은물사업소(소장 이영준)는 시민의 안전과 일상생활에 직결되는 중대 재해를 예방해 시민에게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재난 안전대책 및 예방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전국 최초 상·하수도사업소 안전보건 전담 조직 신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2022. 1. 27.)으로 공공기관의 안전의식 경각심이 제고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는 상·하수도 안전사고의 사후 처리가 아닌 선제적 예방에 주력하기 위해 맑은물사업소 전담 안전보건관리팀을 전국 최초로 설치했다.

 

이를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맑은물사업소 소관 대형 공사 현장 4개소, 현장 위험도를 고려한 11개소를 19회에 걸쳐 추가 점검했다. 안전관리 실태 확인을 중점으로 하되 형식적인 점검에 그치지 않도록 지적사항을 신속히 조치할 수 있는 산업재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 시민과 근로자가 안전한 도시 구현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는 상·하수도 시설물 11개소의 안전 점검을 통해 수질사고 및 시민 재해의 사전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동시에 자체 안전보건 계획에 따라 근로자의 안전사고와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근로자의 적정한 보호구 착용 여부 확인, 정수장 내 안전난간 등 시설물을 개선하는 등의 안전조치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작업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사업소 소속 근로자에 대한 근골격계 유해 요인조사, 작업환경측정, 특수건강검진 등을 실시해 작업환경의 유해성을 제거하는 선제적 보건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현업근로자의 안전보건교육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인식개선 및 현장 대응력도 높이고 있다.

 
□ 안전 도시 의정부를 위한 다양한 안전·보건 활동 박차!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는 올해도 현장 중심의 실천하는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안전보건 계획을 수립한다. 산업재해 및 시민 재해의 선제적 예방에 만전을 다하기 위해 3월부터 작업장 순회 점검, 상·하수도 시설물 안전 점검, 도급사업장 및 발주공사 현장점검을 진행한다. 또한 연중 상시 ‘현장 출동, 안전보건관리팀’을 운영해 위험작업 현장 근로자의 작업장 동행 요청 시 함께 작업 현장으로 출동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안전관리 외에도 작업환경측정, 특수건강진단 및 건강증진실 운영 등 작업성 질환 발생 예방과 질환 의심자에 대한 조기 치료 등의 보건관리로 건강한 작업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이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