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일보

[부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식물공기정화 공간 추가 설치

미세먼지 농도 약 50% 개선 효과 확인…학생 이용률 높은 센터 상담실에 설치

임은순 | 기사입력 2023/03/15 [10:11]

[부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식물공기정화 공간 추가 설치

미세먼지 농도 약 50% 개선 효과 확인…학생 이용률 높은 센터 상담실에 설치

임은순 | 입력 : 2023/03/15 [10:11]

 

▲ 부천시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오정센터)에 식물을 활용한 공기청정 공간인 ‘가든볼’을 추가 설치했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청소년상담복지센터(오정센터)에 식물을 활용한 공기청정 공간인 ‘가든볼’을 추가 설치했다.

 

본 사업은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지원하고, 서경대학교에서 수행하는‘리빙랩 및 IoT 기술 기반 전자비료 적용 도시숲의 현장 적용 효과 평가’ 연구로,시는 외부재원을 활용해 공공서비스 개선과 시민 편익을 위해 연구개발 신기술의 성과 검증을 위한 시험 무대(테스트 베드)를 지원하고 있다.

 

가든볼은 대기 중 오염물질을 흡착·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한 공기정화시스템(규격: 최대 4.0mW*3.0mD*2.3mH, 식물개수: 400여 개)이다.

 

지난해 9월 사물인터넷(IoT) 기반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이용해 소사청소년센터에 설치한 가든볼의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센터 사무실 내부에 비해 가든볼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가 약 50% 개선되는 효과를 보여 학생들의 이용률이 높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오정센터) 상담실에 추가 설치했다.

 

시는 가든볼 공기질 개선 효과 분석 및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유사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일회용 컵 사용 자제 등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정착을 위해 물로만 세척이 가능한 친환경 텀블러 자동 살균 세척기를 이달 중 사업대상지 선정 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